봉쇄령 해제 초기의 APAC 지역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인사이트

Priya Barve, Pei Ling Ho / 2020년 8월

지난 4월, 팬데믹의 심각성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언스키퍼블 랩(Unskippable Labs)은 "코로나19 상황 속의 크리에이티브 효과 관찰 결과"라는 기사를 게재하여 마케터들이 점점 커지는 불확실성 속에서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APAC) 전역에 걸쳐 일부 국가에서 봉쇄령이 해제되기 시작하면서 마케터들은 무엇이 달라졌는지, 상황이 평소와 같은 때로 돌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의 광고 반응에 대해 어떻게 생각을 이어나가야 할지 이해하고 싶어 했습니다.

APAC의 언스키퍼블 랩 팀은 얼마나 많은 관찰 결과가 그대로 지속되고 있는지, 그리고 시장 전반에 걸쳐 어떤 새로운 주제가 출현하기 시작했는지 파악하기 위해 3월부터 5월까지 2,000개의 YouTube 광고를 검토했습니다.

APAC 지역에서 대다수의 광고는 평소와 같은 운영 방식을 고수했으며, 팬데믹에 관해 은연중에 혹은 드러나게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관찰 #1 : 여전히 코로나19 관련 광고를 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신제품 출시, 정규 브랜드 광고, 그리고 스토리텔링에서 여러 사람이 함께 있는 모습이나 사람들이 야외에 있는 모습과 같은 코로나19 이전의 행동과 설정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이 광고들은 여전히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새로운 캠페인을 개발할 때 효과적인 광고를 위한 기본 사항을 계속 염두에 두고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찰 # 2 : 관련성이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으세요.

사회적 거리 두기 및 기타 지침들은 지난 몇 달 동안 우리 삶의 방식을 변화시켰습니다. 우리는 집에서도 생산성을 유지하는 방법과 더불어 온라인을 통해 물건을 구입 및 경험하고, 가족이나 친구, 동료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평소와 같은 운영 방식을 따른 메시지의 효과는 지속되고 있지만, 이 시기는 브랜드가 제품이나 서비스가 변화하고 진화하는 소비자 욕구와 관련성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 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 중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대면 상담을 필요로 했던 서비스에 온라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역할이 이야기하는 스토리와 어떻게 연결되는지가 명확하다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생산 제약을 우려하는 기업들에게 좋은 소식은 현재 소비자들이 생산 수치에 대해 대체로 관대하다는 것입니다. 브랜드가 진정한 방식으로 소비자와 연결되어 영감을 주거나,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한(특히 유명인이 참여할 때는 더욱더) 새로운 콘텐츠 접근 방식을 모색할 수 있는 진정한 순간을 발견함에 따라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진 것은 스토리텔링의 질입니다.

관찰 # 3 : 지역 소비자 및 시장의 상황적 배경(context)에 적응하세요.

각 나라는 지역에 걸쳐 위기를 다루는 서로 다른 단계에 있으며, 결과적으로 소비자 행동은 크게 다릅니다. 마케터들이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관련성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듯이, 모든 시장에서 일률적인 접근방식은 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각기 다른 시장에서 소비자의 욕구 및 시장 상황과 관련성을 가질 수 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여러 특정 지역에서 나타난 반응을 관찰했습니다. 예를 들어, 팬데믹 상황속에서 배달원들을 응원하는 그랩 베트남(Grab Vietnam)의 광고는 인도네시아에서 불확실한 상황에서 라마단을 보내는 소비자들을 돕는 데 초점을 맞춘 광고 그들의 광고와는 대조적입니다.

시청자가 인식할 수 있는 지역 유명인과 비주얼을 사용하고, 특정 소비자층을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역할을 명확하게 보여주거나 사례를 활용하는 것은 브랜드가 현지화를 생각할 때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각 나라별 담당 팀과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의 도움을 받아 시장에 맞춰 더욱 풍부하고 심도있는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콘텐츠 영역과 소비자 인사이트를 확인하세요.

관찰 # 4 :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응하세요.

팬데믹이 발생한 지 수개월이 지난 지금도 보건 위기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사회적 거리 두기 및 기타 지침이 지속되면서 사람들은 개인의 안전에 대해 계속 조심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은 앞으로 어떤 경제와 재정적인 도전 과제가 다가올지, 그리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아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어떻게 YouTube를 통해 오프라인의 열정을 온라인으로 가져오는지, 그리고 불확실성의 시기를 헤쳐나가는 여러 가지 방법들 중에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들이 디지털 우선적이고 실험적인 사고방식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를 보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을 안심시키고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생각해야 하며, 어디서 어떻게 도움을 주고 있는지를 보여줘야 합니다. 여기에는 개인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 제공할 수 있는 재정적 지원, 또는 개별적인 지원 계획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재택 시대, YouTube를 통해 오프라인의 열정을 온라인으로 옮겨오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