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Works 2019: 심사위원이 알려주는 수상을 위한 팁

이수원 대표 / 2019년 6월 /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

YouTube Works에 출품을 고려하고 계시나요?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아직 망설이고 계신분들을 위해 최종 심사위원 중 한 명인 TBWA Korea의 이수원 대표가 조언하는 YouTube Works 참가 신청서 작성법 5단계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수많은 출품작 중에서 여러분의 신청서를 더욱 돋보이게 할 다음의 몇 가지 제안들을 꼭 기억해주십시오.

# 1단계: 일단 시작하세요

시작이 반입니다. 먼저 필요한 작업을 정리한 후 출품 마감 기한인 7월 25일로부터 역으로 계산하여 작업 계획을 세우기를 추천드립니다. 한 페이지짜리 개요를 언제까지 마무리할 것인지? 필요한 데이터 취합을 위해 언제 관련 팀들과 협업을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십시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필요한 데이터 목록을 작성하고 가능한 한 빨리 관련 팀 및 광고주와도 출품에 대한 협의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 2단계: 참가 신청서에 대한 감수를 받으세요 

여러분의 작품을 읽고 객관적으로 비평해 줄 외부인을 찾으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디테일도 중요하지만, 큰 맥락이 흐려지지 않도록 관련된 제3자의 의견을 청취한다면 출품 신청서 작성 시 핵심에 집중하는 동시에 스토리를 보다 간결하게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3단계: 다른 나라의 우승 캠페인들을 참고하세요

2019년 초 YouTube Works가 이미 개최된 미국의 우승 캠페인 사례들을 살펴보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 우승 사례 보러 가기

# 4단계: 꼼꼼함이 생명입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항상 문제를 꼼꼼히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만 잘 파악해도 문제의 반은 푼 거라고 할 수 있다면, 그다음에는 어디에서 점수를 얻을 수 있을지 이해해야 합니다.     

총 세 차례 점수를 얻을 기회가 있으며 모두 동일한 가중치를 갖습니다.

  1. 스토리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가?
  2. 카테고리 내에서 예상되는 결과 수준 및 캠페인 예산 대비 얼마나 큰 효과/결과를 가져왔는가?
  3. 캠페인의 효과 또는 효율성 극대화에 YouTube가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가?

# 5단계: 스토리가 필요합니다  

최고의 스토리는 심플하지만 흥미진진한 ‘엘리베이터 피칭’ 같은 스토리입니다: 한 끗의 차이, 언더독의 반란, 통쾌한 복수, 전례 없는 사례 등등의 아이디어가 여기에 해당될 수 있겠죠. 이러한 주제를 우선 찾고 여러분의 스토리의 구심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미건조한 논문이 아닌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기억에 남는 스토리를 전달한다면 충분히 심사위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여러분의 스토리를 계속 읽고 싶도록 구성해보세요.

이를 위해서는 스토리에 도전과 극복의 반전이 필요합니다. 브랜드에 어떠한 위기가 여러분으로 하여금 그런 대담한 행동을 하게 했나요? 여러분이 개입하지 않았다면 어떤 일이 발생했을까요? 성공의 방해가 되었던 것은 무엇이었나요? 왜 과거에는 해결되지 않았나요? 그리고 이러한 도전 과제를 수치화해보세요. 어려웠던 상황을 수치화하면 여러분의 성공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다음 킬러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를 찾으세요.

힘든 상황 등에 대한 설명을 통해서 읽는 이로 하여금 ‘나에게 일어난 일이 아니어서 다행이다’라고 생각하게 했다면, 이제는 여러분이 찾아낸 고객, 기업, 문화, 경쟁,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런 난제를 극복할 수 있게 해준 전환점이 무엇이었는지 찾도록 합니다. 

또한 여러분의 생각을 보여주세요.

이렇게 훌륭한 크리에이티브가 어떻게 탄생하였는지,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목표 달성을 위해 해당 크리에이티브로 시청자들을 어떻게 인게이지 시켰는지를 보여주세요. 이는 단순한 미디어 플랜의 서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설계되었는지, 그리고 특히 왜 YouTube를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선택했는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도달과 빈도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채널로는 도달하기 어려운 젊은 층의 시청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다는 부류의 스토리는 충분치 않습니다. 여러분의 타깃 시청자들의 YouTube 시청 행태가 왜 여러분의 아이디어에 적합한지, 또 유튜브를 통해 어떻게 실시간으로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며 영감을 줄 수 있는지, 사람들이 이동 중에 YouTube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인플루언서나 크리에이터에 대한 애정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YouTube를 통해 어떻게 고객의 여정을 추적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혹은 어떻게 전반적인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등을 이야기해주세요. 

여러분의 작품이 가져오는 다양한 종류의 효과를 기술하는 것도 잊지 마십시오.

여기에는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여러분의 브랜드에 미치는 효과,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효과,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비즈니스에 미치는 효과가 포함됩니다.  우승을 하기 위해서는 위의 모든 효과가 설득력 있게 보여야 합니다. 여기에 덧붙여, 최고의 작품이 되기 위해서는 브랜드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을 법한 그 외 다른 잠재적 요소들은 제외해야 합니다. 즉, 심사위원들로 하여금 여러분의 작품만이 이런 성과를 가능케 했다고 느끼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최고의 캠페인은 다른 이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캠페인입니다. 여러분의 작품의 어떠한 부분이 다른 이들에게도 적용 가능한지 - 여러분의 작품으로부터 다른 사람들이 배워갈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 찾아보도록 합니다.   

YouTube Works 출품작 접수는  2019년 7월 25일에 마감됩니다. 평가 기준 및 참가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하세요.  

브랜드, 유튜브를 다시 생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