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은 끊임없이 진화하며 마케팅의 성공은 이러한 변화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특히 AI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온라인 경험이 맞물려 소비자의 구매 여정은 더욱 복잡하고 비선형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단순한 퍼널 구조를 넘어, 소비자의 핵심 행동을 포착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변화한 오늘날의 소비자들의 구매여정을 들여다 보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브랜드가 될 수 있는 접근 방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S 시대, 소비자의 핵심 행동 이해하기
오늘날 소비자는 스트리밍(Streaming), 스크롤링(Scrolling), 서칭(Searching), 쇼핑(Shopping)이라는 네 가지 '4S' 핵심 행동을 기반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구매를 결정합니다.
더 이상 일차원적인 구매 여정이 아니라, 다양한 접점에서 동시다발적이고 연속적으로 이 4S 행동이 나타납니다.

BCG 리포트에 따르면, 브랜드는 이러한 4S 행동을 제대로 포착하기 위해 기존의 선형적 퍼널 구조의 경계를 허물고, 더욱 유연하고 정교한 '영향력 지도'(Influence map)를 통해 다양한 접점을 연결하며 가장 효과적인 핵심 행동을 중심으로 전략을 빠르게 수정해야 합니다.
결국 새로운 4S 시대에는 소비 여정의 각 단계에서 '영향력'을 제대로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진정한 영향력은 단순히 도달이나 빈도와 같은 숫자를 넘어섭니다. 그것은 강요하지 않아도 소비자가 스스로 행동하도록 이끄는 힘, 즉 브랜드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궁극적인 목표를 의미합니다. 한자 '영향력(影響力)'에 '울림'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듯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울림'을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울림을 만드는 영향력의 중심: 영상 콘텐츠 그리고 YouTube
4S 시대에 '울림'을 만드는 영향력의 중심에는 바로 영상 콘텐츠가 있습니다. 특히 YouTube는 이러한 울림 있는 영향력을 만드는 데 가장 강력한 플랫폼입니다. 우리가 '영향력 있는 사람'이라고 느끼는 이들은 우리에게 계속 눈길을 주고, 마치 통하는 듯한 매력이 있으며, 무엇보다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합니다. YouTube를 통해 이러한 '울림'을 만드는 세 가지 핵심 요소인 집중도, 관련성, 신뢰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집중도(Attention)' 확보
우리는 매일 수많은 정보와 미디어에 둘러싸여 살아가며, 하루 평균 130개가 넘는 모바일 접점을 경험합니다. 이런 환경에서 소비자의 시선을 붙잡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워졌습니다. 단순한 스크롤링을 넘어, 다양한 포맷과 스크린에서 깊은 몰입과 집중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YouTube의 강점이 드러나는데요. YouTube는 숏폼부터 커넥티드 TV(CTV)까지 아우르는 유일한 플랫폼입니다. 최근 Kantar에서 나온 흥미로운 리서치 결과에 따르면, 좋아하는 것에 깊이 빠져 시간 가는 줄 모르는 상태인 '몰입(Flow)' 단계는 개인마다 고유한 특성을 가지며, 이는 긍정적인 참여로 이어집니다.
YouTube는 이러한 깊이 있는 몰입 단계에 최적화된 미디어 플랫폼이며, 실제로 소비자는 깊이 있는 정보를 얻고자 할 때 가장 먼저 YouTube를 찾습니다. 긍정적으로 몰입한 상태에서는 광고 캠페인의 효과가 무려 7배 이상 증폭됩니다.1 이는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대한 호감으로 이어집니다. 마치 좋아하는 가수의 오프닝 공연에 호감을 느끼듯, 이제 그 무대의 역할을 YouTube가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코첼라 페스티벌 기간 동안 YouTube에서는 블랙핑크 멤버 제니와 리사의 무대에 앞서 베이비몬스터의 스폰서십 캠페인이 선보여졌습니다. 여기서 YouTube 광고는 콘서트 오프닝 무대처럼 전 세계를 향한 몰입감 있는 새로운 무대가 되었죠. 또한, 이러한 몰입의 흐름은 거실의 큰 화면인 CTV로 이어져, 압도적인 TV 시청자 도달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 '관련성(Relevance)' 구축
누군가를 진정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단순히 아는 것을 넘어, 다양한 면모를 경험하며 깊이 공감하고 진솔한 메시지를 통해 유대감을 쌓는 것이죠? 이러한 깊이 있는 이해는 획일적이지 않고 다양하게 세분화된 콘텐츠가 풍성할수록 가능하며, 브랜드 또한 이를 통해 관련성을 고도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GenZ 세대에게 높은 관련성은 이미 당연한 기준입니다. 대한민국 GenZ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자신과 깊이 연결된 플랫폼인 YouTube인데요.
관련성이 낮은 구매는 결국 낮은 브랜드 만족도로 이어집니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YouTube를 통해 충분히 알아보고 쇼핑하는 경험으로 구매 만족도를 높이고 있는데요. 흥미롭게도 시청자들은 YouTube 쇼츠에서 보는 광고가 다른 숏폼 플랫폼보다 두 배 이상 자신과 관련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충분한 탐색으로 관련성을 높인 후, 롱폼으로까지 이어지는 YouTube만의 유니크한 여정을 통해 브랜드는 소비자와 더 깊은 유대감을 쌓을 수 있습니다.
3. '신뢰도(Trust)' 형성
다양한 정보가 넘쳐나는 오늘날, 소비자에게 울림을 주기 위해서는 먼저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것은 광고 플랫폼에 대한 신뢰도입니다. 최근 리서치에 따르면, 높은 플랫폼 신뢰도는 광고에 대한 민감도를 낮춰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YouTube는 다른 플랫폼 및 매체 대비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압도적으로 적은 플랫폼으로 나타났습니다.
두 번째는 크리에이터의 신뢰도입니다. 브랜드의 필수 파트너로 자리매김한 크리에이터에 대한 신뢰도는 브랜드 신뢰와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글로벌 소비자들은 다른 플랫폼의 추천보다 YouTube 크리에이터의 추천을 평균 98% 더 신뢰한다고 답했습니다.2 실제로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YouTube 크리에이터 콘텐츠가 인스타그램보다 4배, 틱톡보다 9배 더 설득력 있고 전문적인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응답했습니다.3
마케터의 숙명은 끊임없는 새로운 시도이지만, 신뢰는 새롭지 않은 개념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며 단단한 성공을 만들어온 YouTube는 신뢰에 기반한 지속적인 혁신으로 여러분과 함께 영향력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YouTube와 함께 울림 있는 영향력을 만들어가세요
결론적으로, 브랜드 영향력을 키우려면 단순히 많은 접점에 도달하기보다 가장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접점에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YouTube는 모든 능력이 골고루 뛰어난 '육각형 인재'처럼, 여러분의 마케팅에 꼭 필요한 요소를 갖춘 든든한 파트너입니다.
YouTube는 앞으로도 여러분의 비즈니스 성장에 든든한 힘이 되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의 마음속에 깊은 '울림'을 주는 마케팅, 여러분은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Think with Google을 구독해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영감과 소비자 인사이트, 그리고 효과적인 마케팅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