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UX 개선으로 전환을 40% 늘린 LG전자

LG전자 이주연 선임 / 2021년 2월

오늘날의 구매 여정 속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매력적인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려면 빠른 속도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AMP (Accelerated Mobile Pages) 솔루션 도입으로 모바일 UX를 개선해 전환을 늘린 LG전자의 성공 사례를 통해 모바일 UX 개선이 성과 면에서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LG전자 아티클_01.png

주제

검색을 통한 전환을 늘리는 데 모바일 사이트의 속도가 미치는 영향

목표

검색을 통한 전환을 점진적으로 늘리는 데 모바일 페이지 속도가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다.

배경

모바일 속도는 고객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입니다. 방문 페이지의 로딩이 빠르고 매끄럽게 진행된다면 고객이 끊김 없는 경험을 거쳐 전환까지 이를 가능성이 커질 수 있으며, 반대로 이 과정이 더딜 경우 많은 고객이 불편을 느끼며 이탈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고객과의 주요 접점이 모바일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양질의 트래픽을 얻고 전환을 늘리기 위한 핵심 수단으로 검색 광고를 활용해왔습니다. LG전자는 사용자들의 모바일 체류 시간이 웹의 4배에 달하지만, 모바일에서의 전환율은 데스크탑의 절반 수준이라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모바일 최적화가 중요해진 상황 속에서 검색을 통한 고객 참여와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던 LG전자는 Google과 함께 모바일 사이트의 속도 개선이 실제로 고객 참여와 전환을 늘릴 수 있는지를 실험해보기로 했습니다.

LG전자 아티클_02.png

솔루션

AMP(Accelerated Mobile Pages)

AMP는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로딩 속도를 단축하고, 모바일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웹 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이니셔티브입니다. 간단한 형식으로 모든 기기에서 즉각적으로 열리는 빠른 웹 페이지를 구현하여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운영과 수익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플랫폼 운영과 개발 비용 감소를 통해 웹 전략의 장기적인 성공에 도움을 줍니다.

실험 설계 및 과정

AMP로 속도를 개선한 모바일 페이지가 전환에 영향을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두 종류의 랜딩 페이지를 기준으로 실험 그룹과 대조 그룹을 나눴습니다.

- 실험 그룹: AMP 랜딩 페이지로 연결되는 검색 광고 트래픽

- 대조 그룹: 기존 랜딩 페이지로 연결되는 검색 광고 트래픽

모바일 페이지의 속도 개선이 유일한 변수가 되도록 랜딩 페이지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은 동일하게 설정했습니다. 실험은 2019년 4분기에 일본에서 2.5주 동안 진행되었으며 전환은 "구입처"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정의했습니다.

AMP 솔루션으로 개선된 모바일 페이지 로딩 속도를 확인해보세요.
LG전자 아티클_03.png
  1. AMP 도입 전보다 모바일 페이지 로딩 시간이 77% 개선되었습니다.
  2. 전환이 37% 증가했습니다. (구입처 버튼 클릭)
  3. 전환율이 40% 상승했습니다.
  4. 전환당 비용이 26% 감소했습니다.

위 실험을 통해 모바일 페이지 속도 개선의 효과를 검증한 LG전자는 2020년도 모바일 페이지 리뉴얼 작업을 진행하면서 전 세계 36개 국가 사이트에서 AMP를 도입했습니다. 국가뿐만 아니라 프로덕트 카테고리 또한 확장하여 오디오 카테고리 영역 상품군 사이트에서도 모두 AMP를 적용하여 글로벌 시장에 런칭하여 개선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중요한 발견

  • 모바일 페이지의 로딩 시간을 개선은 고객에게 더 나은 모바일 브라우징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점진적인 전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 실험을 진행한 일본과 같이 모바일 환경이 우수한 국가에서도 모바일 로딩 속도 개선을 통한 UX 개선이 성과면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AMP를 통한 모바일 속도 단축으로 소비자들의 사용 경험을 개선하고 나아가 전환 증가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효율적인 CPA와 전환 증대를 도모한다면 AMP 솔루션 도입을 적극 추천합니다." - 이주연 선임, LG전자 HE디지털마케팅팀

불확실한 시기의 소셜 미디어 운영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