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게임을 제공하는 모비릭스가 추가적인 광고 수익을 위해서 더 많은 유저를 모아야 했습니다. 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구글 유니버설 앱 캠페인 (Universal App Campaign)을 통해서 낮은 CPI로 최대 설치율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했을까요?
Goals
추가적인 광고 수익을 위한 새로운 해외 시장 개척
해외에서의 앱 설치율 상승을 통한 광고 수익 증대
Approach
구글 유니버설 앱 캠페인(Universal App Campaign)을 통해 건당 평균 다운로드 비용을 설정하여 게임 다운로드율을 최적화 시켜서 관리
지역, 경로, 인구 통계 정보를 활용하여 다운로드율 유지
Results
UAC의 최대 설치율로 유도된 240만의 설치율
650원 이하의 설치 당 단가 (CPI)
6개월 내 광고 수익 2배 증가
“객관적으로 말해서, 우리가 UAC를 사용하지 않았더라면 작년 매출은 반쪽이 났었겠죠. 구글의 UAC를 실시하는 것이 글로벌시장에서 모비릭스가 확장하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비결이었습니다.”
저는 2007년에 모비릭스라는 회사를 시작했고 벽돌 깨기(Bricks Breaker), 슈팅 킹(Shooting King), 쥬얼리 매치 퍼즐(Jewelry Match Puzzle)와 같은 퀄리티 높은 게임 경험을 유저들에게 제공하면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총 220개국에서 3천 5백만 모바일 앱 사용자(MAUs)라는 팬층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지요. 하지만 저희 회사는 하이브리드형 수익 모델을 도입하고 있었기 때문에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더 높은 설치율과 더 많은 유저를 모아야 했고, 그 수요를 충족 시키기 위해서는 세계 각국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한다는 과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난제를 해결하고 모비릭스의 마케팅을 한 단계 더 높은 레벨로 끌어 올리기 위해 Google Ads 중의 일부인 유니버설 앱 캠페인(Universal App Campaigns)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UAC는 앱 개발 업체가 구글 검색, 구글 플레이, YouTube와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oogle Display Network)의 데이터를 이용해 광고를 신속하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캠페인입니다. 이를 이용해서 간단한 카피, 가격, 이미지나 영상 등을 올렸고 그 광고들은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와 경로에 최적화되어 노출이 되었습니다. 모든 것을 하나의 캠페인에서 관리할 수 있었으며 설치를 유도하던 인앱 결제를 유도하던 모두 자동으로 최적화될 수 있다는 점 또한 UAC의 큰 장점이었습니다.
성장의 비결이 게임 다운로드에 있었던 저희 회사의 경우, 건당 평균 다운로드 비용을 설정하여 게임 다운로드률을 최적화시켜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UAC의 머신러닝 기술이 지역, 경로, 인구 통계 정보를 활용하여 다운로드율이 유지하도록 보장해주었습니다.
그 결과로, 2017년 중반에 출시된 벽돌 깨기 게임은 주요 여섯 국가에서 새로운 유저 확보에 400원의 인스톨 당 단가(CPI)를 유지하였고, 2017년 7월과 2018년 1월 사이 인앱 결제와 광고로 인한 수익이 1200만원에서 7억원으로 증가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투자 수익률(ROI)을 150%로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개별 게임 뿐만 아니라, 저희 모비릭스는 UAC의 max-install로 240 만의 새로운 인스톨을 유도하였고 650원 이하의 인스톨 당 단가(CPI)를 유지하였으며 UAC 사용 이후 6개월 내 광고 수익이 2배로 증가하였습니다.
UAC의 머신러닝 기술과 자동 광고 생성은 저희 회사가 220개국의 3천 5백만의 사용자를 통해 성장하고 글로벌 시장을 장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앱이 지속적으로 출시됨에도 불구하고, 개별 앱의 성장 및 마케팅을 훨씬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AC의 예측 가능하고 낮은 인스톨 단가(CPI)를 통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것과 유저를 찾는 것이 훨씬 수월해 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모비릭스에게는 아직도 해결해야할 숙제들이 많지만, UAC는 통해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