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인쇄 및 TV 광고만 활용했던 대선주조가 많은 고객에게 다가가는 방법으로 YouTube 광고를 집행하여 브랜드 인지도 및 오프라인 판매를 높이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선주조가 선택한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Goals
브랜드 인지도 테스트 및 개선
위치 타겟팅을 이용한 잠재고객 도달 및 판매 촉진
Approach
YouTube TrueView 광고와 범퍼 사용
대선소주 소매점과 제휴를 맺은 지역 시청자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매출 촉진
Results
TV 광고 및 인쇄 매체 대비 비용 절감
58% 이상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오프라인 판매 증가
875,000 건 이상의 조회수 증가
대선주조는 국내 최초로 원적외선 숙성공법과 천연 감미료를 이용하여 만든 전통 소주를 판매하는 업체이며 대선소주는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고 유명한 소주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과거의 대선주조는 인쇄 및 TV 광고만을 이용하여서도 잠재 고객을 유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사용이 증가하면서 대선주조는 많은 고객에게 다가서는 방법뿐만 아니라 고객의 관심 및 참여 수준까지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으로 마케팅을 확대하고자 했습니다. 그 결과로 대선주조 브랜드의 광고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 지역 사용자에게 최대한 많이 도달하여 브랜드 인지도 및 오프라인 판매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2017년 9월 YouTube에 광고를 집행 하였습니다.
대선주조에게 YouTube 광고는 종전의 마케팅 활동을 디지털화할 수 있는 훌륭한 해결책이였습니다. 대선소주는 비용을 낮추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YouTube의 TrueView 광고와 범퍼 광고를 함께 사용했습니다. 첫번째로, TrueView 광고는 사용자가 콘텐츠에 실제로 관심을 갖고 동영상을 끝까지 보거나 30초 이상 시청해야지만 대선소주에게 과금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 동영상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보지 않고 건너 뛸 수 있는 기능과 브랜드 지표를 통해 대선소주은 적절한 가격에 브랜드에 관심 있는 고객에게 다가설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로 이용된 범퍼 광고는 일반적으로 6초 이하로 재생이 되며 짧은 시간에 관심을 유도하고 임팩트를 남기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올해 300개가 넘는 범퍼 캠페인을 테스트해 본 결과, 이러한 간결한 동영상이 10개 중 9개 비율로 소비자에게 광고상기도를 (ad recall) 크게 높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두 가지의 광고 조합을 통해, 대선소주는 TV 광고 및 인쇄 매체에 비해 비용을 절감하면서 보다 효과적으로 광고를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대선주조는 이 외에도 오프라인 매출을 촉진하는 방법으로서 부산, 울산 및 경상도 남부, 즉 대선소주 소매점들과 제휴를 맺은 지역 –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YouTube 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 게재를 특정 위치를 기반으로 한 잠재 고객으로 설정할 수 있었으며 어떤 종류의 콘텐츠와 메시지가 가장 효과적인지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YouTube를 이용해 예산 배분와 고객에 대한 접근을 보다 효과적으로 집행한 결과로서, 대선주조는 875,000건의 시청 건수 증가, 58%이상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 목표 대비 56%이상의 CPV 절감이라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대선주조는 YouTube를 이용하여 잠재 고객들이 브랜드와 상호작용 하는 방법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는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를 테스트하고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