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발전과 그에 알맞는 교육 형태가 변화하면서 민병철유폰이 고객에게 다가가는 방법 또한 달라져야 했습니다. 기존 진행하던 디지털 캠페인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 채널 내에서 고객들이 거치는 여정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환율을 높이고 전환 비용을 절감한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Goals
고객 분류 및 전환 유도
전환 높이는 과정에서 광고 비용 대비 수익률(Return on Ad Spend; ROAS) 증대
Approach
브랜드 리프트 서베이(Brand Lift Survey)를 이용해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식별 및 집중
TrueView for Action을 통해 인지도 증대와 전환 유도
Results
64% 전환 당 비용(Cost Per Acquisition; CPA) 감소
52% 동영상 캠페인 전환율 개선
15% 광고 상기도 증가
21% 구매 고려도 증가
“TrueView for Action은 저희의 동영상 광고 목표를 변화시켰습니다. 동영상 광고는 더이상 브랜드 인지도 증대를 위한 채널로서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전환을 유도하는 전략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김성숙 팀장, 마케팅팀
국내 전화 영화 회화 1위 업체인 저희 민병철유폰은 창립 이래 38년간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디지털의 발전과 함께 수업 방식도 많이 변화하였지만 소비자들에게 도달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했습니다. 민병철유폰은 변화한 소비자에 맞춰서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식별해 그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방법과 그 과정에서 광고 비용 대비 수익률(Return on Ad Spend; ROAS)을 증대시키고 싶었습니다.
그 방법으로서 저희 회사는 TrueView for Action 과 브랜드 리프트 서베이(Brand Lift Survey)를 이용하여 캠페인 최적화를 하였습니다. 그간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의 대부분은 인식부터 전환까지 고객이 거치는 과정을 미지의 상태로 남겨 놓았었습니다. 마지막 클릭을 통해 즉시 전환을 하는 고객들에게만 집중하여, 유의미한 전환(상품 구매, 테스트 신청 등)을 고려하는 고객들에 대해서는 간과하였습니다. 저희 민병철유폰은 이 두가지 방법으로 고객의 인도와 전환 사이에 소비자가 거치는 마케팅 단계를 이해하고 유의미한 전환을 만들어 냈습니다.
브랜드 리프트 서베이는 광고에 노출된 사용자들을 노출되지 않은 사용자들과 비교함으로써 광고가 광고 상기도 및 구매 고려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주었습니다. 이 도구를 활용하여 기존 고객들은 배제하고, 인구통계학, 지역, 그리고 관심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환을 유도하고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식별한 후, 이 정보를 디스플레이 리마케팅에서 타겟 고객으로 분류하였습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기존에 브랜딩 영상 노출을 목적으로 진행하던 TrueView 광고가 아닌 TrueView for Action을 통해 인지도 증대와 전환 유도를 함께 추구하였습니다.
브랜드 매트릭스에 의해 최적화된 전환 중심 캠페인의 결과로서 전환 규모는 거의 2배 상승하면서 비용은 64% 절감되었습니다. 그리고 전환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브랜드 매트릭스 또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광고 상기도는 15%, 구매 고려고는 21% 상승한 반면 클릭율과 전환율 역시 급상승하였습니다.
성공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민병철유폰은 고객들의 디지털 접점들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전환율 상승 및 전환 비용 절감을 위해 활용할 예정이며, 단계별 전환율을 이용해서 리마케팅을 세부적으로 최적화 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번 YouTube 활용 사례를 통해 브랜드 지표와 전환 지표 간의 관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는 향후 캠페인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며, 잠재 고객을 세분화하고 그들에게 적절하게 다가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